말레이시아 기쁨 :: 바리새인과 세리 의 기도(눅 18:9-14)

바리새인과 세리 의 기도(눅 18:9-14)

시냇가에 심은 나무 2021. 1. 11. 20:32 Posted by 푸른바다 셜리

 



눅 18:9-14
[9]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이 본문을 묵상하며 바리새인과 세리의 태도가 극명하게 다른것이 눈이 뛴다.

 

1. 세리의 태도 

세리는 실제로 죄를 많이 지었을 것이다. 타의든 자의든 그의 직업상으로도 사람들을 괴롭히고 

세금을 뜯어내며 재물을 자신의 주머니에 넣었을 수도 있다. 

그의 태도에서 우리는 알 수 있다. 

13절에 그는 아예 성전에 기도하러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멀리서있다. 감히 눈을 들지도 못한다. 

그가 지은 죄로 인해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친다. 

"But the tax collector stood at a distance and dared not even lift his eyes to heaven as he prayed. Instead, he beat his chest in sorrow, saying, 'O God, be merciful to me, for I am a sinner.' NLT (Luke 18:13) 
세리는 비록 죄를 지었지만, 하나님앞에서 정말 본인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가슴을 치며 회개한다. 

세리는 죄를 깨닫고 통회하고 자복하였다.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오늘 나의 입에서 나와야 하는 기도문이다.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며 죄인음을 인정하며 가슴을 치며 통회하는 회개의 마음으로 겸손히 하나님앞에 나아가기를 소원한다. 

 

2. 바리새인의 태도 

바리새인의 태도는 새리의 태도와는 완전히 다르다. 

실제의 삶속에서 바리새인은 일주일에 두번 금식하고 토색 불의, 간음하지 않았음을 하나님앞에서 감사하며 자랑한다. 

그는 확신한다. 이 죄인 새리와는 절대 같지 않다는 것을!!!

I thank you, God, that i am not a sinner like everyone else, For I don't cheat, I don't sin, and I don't commit adultery. I am certainly not like that tax collector! (11절 하반절) 

 

예수님은 이 예화를 이렇게 시작하신다. 자기 자신의 의에 대해 아주 확신하며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사람들에 대한 경계로 이 비유를 시작하셨다. 

Then Jesus told this story to some who had great confidence in their own righteousness and scorned everyone else:

(눅 18:9) 

 

바리새인의 모습에서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내 자신의 모습이 이속에 있는 듯 하다. 

나는 옳다고 믿고, 상대방의 잘못과 죄에 대해 손가락질하며, 나는 그들과 다르다고 확신하는 모습말이다. 

가까이 가족 관계 안에서 남편과의 관계에서 오히려 남편이 잘못했다고 비난하고, 나는 옳다고 마음으로 생각한다. 

 

하나님의 보는 관점은 다르다. 

하나님앞에서 나의죄를 다루는 모습을 보셨다. 

비록 세리가 죄를 지었을 지라도 하나님앞에서 가슴을 치며 통회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이 세리를 더 옳다고 하셨다. 

왜 일까?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리새인의 의로는 하나님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입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참으로 우리의 마음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이시다. 

내가 보는 관점과는 다르시다.

나의 눈과 관점을 열 필요가 있으며 하나님께서 보시는 눈으로 볼 수 있는 은혜가 필요하다. 

새리처럼 하나님 앞에서 " 하나님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가 죄인입니다." 하고 통회할 수 있는 마음을 주님께 간구한다. 

 

주님 제 안에 바리새인처럼 내 자신은 옳다하고 다른사람을 멸시하는 부분은 없습니까? 

나의 생각을 넓혀주시고, 이웃을 주님이 보시는 눈으로 보게 하소서. 

세리처럼 죄를 깨닫고 회개하는 마음을 주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