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기쁨 :: 피아노 반주 팁, 약한 나로 강하게, 오라 우리가 , 예수 보다 더 좋은 친구 없네 악보


아침에 zoe kim 선생님의 라이브 방송을 듣다 중요한 거 많이 말씀하셔서

기록으로 남깁니다. 선생님의 유튜브 방송을 오래 들었는데도 아직도 새롭게 들리는 것은

연습을 많이 안한 탓입니다.

 

조애 선생님이 유튜브 강의를 기도로 시작하시네요. 한음 한음 한코드 한코드 하나님의 임재를 담아낼 수 있는 반주자가 되게 해 달라는 선생님의 기도에 100프로 동의합니다. 여전히 더 잘 치지 못해 속상해 하는 나의 마음을 내려놓고 정말

반주속에 하나님의 임재를 담아낼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1)타이밍

우리는 연주가 아니라 반주이기 때문에 회중과 인도자와 반주가 연결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박자를 잘 지켜주는게 좋겠지요. 저의 딸은 애드립이나 감성은 잘 표현 하는 반면 박자 맞추는 것을 힘들어 할 때 가 많습니다. 반주를 할때 이 박자를 잘 맞추어 주는게 좋겠습니다. 세박자의 곡에서 첫박은 잘 맞추어 보겠습니다. 맘으로 원투쓰리 세시면서요. 타이밍을 맞춰 주면서 여유가 있으면 중간에 엄지 필인을 하든지, 멜로디를 따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2)터치

조애 선생님은 늘 터치를 강조하시네요. 계속 강조함에도 불구하고 손에 익지는 못할때가 많은데 요즘은 반주하면서 그 터치가 생각나곤 한답니다.  4박에서 전통적인 강조는 첫박과 세째박이지만, 모던한 곳에서는 둘째박과 네째박에 강조를 해 보시죠. 색다른 느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조애 선생님이 오늘은 3박자곡에서 둘쨰박에 강조를 두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첫절에서 둘째박에 강조를 두었다면, 둘째절에서는 세째박에 강조를 두어보라고 하는 부분이 새롭게 배우게 되는 부분입니다. 터치 잊지 말고 기억해야죠.

 

3)전조

후렴을 치고 나서 후렴을 반복할때 전조를 해 보는 부분이 있어요. 저는 아직  전조를 해보지는 못했어요. 중요한 점은 후렴을 치고나서 다음후렴으로 넘어갈때 바꾸려는 장조의 5도 7 강조법을 마지막 마디에 사용하는 것이에요.  이 전조를 꼭 연습해 보아야겠습니다. 재미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한번 전조 연습해 보시죠.

 

4) 빠른곡 연주

빠른곡을 연습할때는 빠른 리듬을 알고 있으면 좋지만, 리듬감을 길러야 합니다. 리듬은 흐름결이라 표현하며 빠른곡에서는 리듬을 잡아내는 부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네요.  빠른곡에서도 역시나 첫박자에서 박자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빠른곡도 중간 중간에 엄지 필인을 해본다. 그 다음으로는 당김음 리듬을 사용해 본다. 원앤 투앤 (여기에서 반박자를 당겨보자)트리앤 포앤 세면서 투앤의 앤에 반박을 당겨 연습하기를 권하셨다. 이 레슨도 여러번 들었는데, 손에 잊지 않음은 연습이 부족함이라. 연습 연습!!!!

페달을 사용해 관심을 기울여보며, 페달은 밟고 떼 보며 빠른 리듬감을 따라가 봅시다.

 

4)4비트 사용에 변화를 주자

나의 반주패턴은 4비트를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4비트를 연주하되 한마디는 4비트, 그 다음 마디는 코드만 반주해 보고 여백을 남기고, 다시 4비트를 사용하면서 변화를 줍니다. 또한 터치에도 약하게 쳤다가, 강하게 쳤다가 강약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애 선생님은 10년이 되 가는 나의 유튜브 선생님 이십니다. 선생님 강의를 들으면 곧 잘 할 수 있게 될 것 같은 마음이 듭니다. ^^ 듣기만 하지 말고 연습연습하는 시간을 가져야죠.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반주가 내손과 마음에 들어올때 까지 포기하지 말고 연습해 봐요. 한음 한코드 무시하지 말고 소중히 여기길 바랍니다. ^^

 

 

 

악보는 조애 선생님의 라이브 워십에서 사용하는 곡들을 찾아 남겨놓았습니다.

 

예수 보다 더 좋은 친구 없네.docx
0.04MB
오라 우리가 D.docx
0.09MB
약한 나로 강하게.docx
0.2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