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기쁨 :: 쇼팽의 즉흥 환상곡 (Fantasie Impormptu C# Minor Op. 66) 악보와 형식, 초보 연습시작하기

 

 

 

 

 

Impromptu No. 4 in C Sharp Minor Fantaisie-Impromptu, Op. 66.pdf
0.63MB

 

 

 

 

 

파리에 있는 아들이 일년동안 코로나로 인해 록다운 되면서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며 피아노 연습을 하게 되어 감사하다. 

실력은 체르니 30도 못 끝냈는데, 이렇게 어려운 곡을 꺼내 들다니. 

정규적으로 피아노를 배운게 아니라 겁도 없나보다. 

 

보기만 해도 16음표가 많아 엄두가 안나는 곡인데 대단하다 우리아들. 

그동안 소녀의 기도를 혼자 꾸준히 연습하더니, 완성했다. 

소녀의 기도 다음곡으로 선택한 곡이 쇼팽의 즉흥 환상곡이다. 

 

이곡 완성하며 피아노는 안배워도 될듯하다고 한다. 

아마 이곡을 완성하는데 1년은 걸릴 것 같다고 했다. 1년 잡아야지. 

아들 덕분에 나도 연습해 보려고 악보를 출력한다. 

 

아들은 영상을 틀어놓고 들으며 이 곡을 연습하고 있다. 

아들에게 엄마가 준 연습 방법은 천천히 연습하는 것이다. 16음표가 많다고 빠르게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16음표를 8분음표 정도로 해서 천천히 연습하라고 일러주었다. 

 

아들은 독학하면서 스스로 연습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쇼팽의 즉흥환상곡은 쇼팽의 4곡의 즉흥 환상곡중의 하나로 쇼팽이 24살 즈음 피아니스트로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을 때 작곡한 곡이라고 한다. 이곡을 피아노의 시인 쇼팽이 쓴 음악으로 쓴 시 라고 하며 이별곡이라고 한다. 

즉흥곡의 의미는 곡의 전체적인 구도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비교적 빠른 시간안에 자유롭게 쓰여진 곡이라 한다. 

 

이 곡은 A-B-A'의 형식을 띠고 있다. 

 

A 부분은 빠르고 화려하며 격정적이다. . 이 부분에서는  4:3의 리듬을 세심히 보자. 오른손이 16분음표 4개를 연주하는 동안 왼손은 8분음표의 3연음부를 연주한다. 이러한 4:3의 리듬이 서로 부딪히면서 마치 폭풍이 몰아치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게 된다. 
출처 : 원주신문 최왕국  http://www.iwjnews.com
B부분은 매우 부드럽고 고요하며 따뜻한 장조의 선율이다.  A 부분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이렇게 서정적인 멜로디가 나온 후 A‘ 부분이 등장하여 더욱 격정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키게 된다.  이러한 대조가 바로 이 곡의 매력이다. A’ 부분 이후에는 종결구가 나오는데, 이 종결구에는 A 부분의 멜로디와 B 부분의 멜로디도 다시 등장하여 청취자들에게 일종의 “각인”효과를 주게 된다.



이곡은 Allegro agitato (격렬한 분위기로 빨리연주)로 시작하며  내림 라장조로 조바꿈이 되면서 두마디의 ,Largo 에 이어 Moderato cantablile 로 바뀌며 감미로운 곡을 연출하며 다시 A'  부분에서는 Presto 로 바뀐다. 마지막 종결부에서는 다시  molto agitato 로 바뀌며 ppp 로 곡이 마무리 된다.

연습방법

1. 4:3 폴리리듬 정복하기 

왼손은 셋잇단음표 오른손은 4개의 16음표 

처음부터 난관이다. 이 폴리리듬을 정복하면 이 곡은 정복한거나 마찬가지다. 

왼손 오른손이 3:4의 비율이 된다. 피아니스트 유경식 선생님은 이것을 백분율로 나누어서 이렇게 생각해 보면 된다. 

 

 

 

 

 

 

 

 

 

 

차차와피아노놀이에서 처음에는 천천히 이렇게 연습하고 그 다음에는 메트르놈을 틀어서 박자를 맞추도록 연습하는 것을 제안했다. 

2. 이곡은 2/2박자 곡이다. 이분음표가 한박자 인것으로 생각하고, 노를 젓는 느낌으로 한다.

3. 왼손부터 연습한다.  차차와피아노놀이 선생님의 레슨이 좋다. 왼손이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손목을 함께 손가락과 일자가 되게 손목을 함께 움직여 준다. 

오른손 왼손을 따로 연습하라 

4. 코드의 변화를 알아차리자.

왼손의 코드는 C#minor 코드에서 half diminished 7th chord로 움직인다.  (445 법칙) G#7 코드로 바뀐다. 

5. 빠른곡일수록 손가락 번호가 중요하다.

6. 첫박의 액센트를 살리자

7. 연습할때 꼭꼭 눌러서 연습하자. 속도 높일때는 힘빼고 치도록 하자. 

 

 이렇게 공부해 보는 동안 쇼팽의 즉흥 환상곡과 더 친해졌다. 오랫만에 다시 클라식곡에 도전한다. 원리들을 조금 배우니 용기가 생긴다. 역시 왼손 오른손 따로 연습하고 부분연습하고 천천히 연습할때 꼭꼭 눌러서 연습하자. 

국제 학교에서 음악교사로 봉사할때 젊은 피아니스트 선생님이 쳐준 곡으로 기억한다. 나도 아들덕분에 쇼팽의 즉흥 환상곡에 함께 도전한다. 

어릴때 그렇게 피아노 치게 하려고 애썼는데, 피아노 소리가 밤에 잘때도 귀에 들린다고 싫어하더니, 

취미 생활로 다시 피아노를 치게 되어서 기쁘다. 아들 화이팅